메서드 오버로딩
💡 학습 목표
- 메서드 오버로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자.
1. 메서드 오버로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자.
메서드 오버로딩(Overloading)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. 이때 메서드의 시그니처(signature), 즉 메서드 이름과 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, 순서가 서로 달라야 합니다. 메서드 오버로딩을 사용하면 같은 기능을 하는 메서드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통일할 수 있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package basic.ch16;
/**
* 메서드 오버로딩이란?
*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
*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
*/
public class Calculator {
//뎃셈 메서드 생성
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public double add(double a, double b) {
return a + b;
}
public int add(int a, int b, int c) {
return a + b + c;
}
//문자열 더하는 기능
public String add(String str1, String str2) {
return str1 + str2;
}
public String add(String str1, String str2, String str3) {
return str1 + str2 + str3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}
}
메서드 오버로딩 기법을 활용
package basic.starcraft.ver02;
public class Marin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ower;
private int hp;
public Marin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wer = 6;
hp = 40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this.power = power;
}
public int getHp() {
return hp;
}
public void setHp(int hp) {
this.hp = hp;
}
// 마린이 질럿을 공격합니다. attackZealot
public void attack(Zealot z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 ");
z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마린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. attackZergling
public void attack(Zergling z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 ");
z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// 방어적 코드
if(hp <= 0) {
System.out.println(" [" + this.name + " ]이미 사망하였습니다.");
hp = 0;
return;
}
hp -= power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System.out.println("체력 : " + this.hp);
}
}
package basic.starcraft.ver02;
public class Zealot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ower;
private int hp;
private int shiled;
public Zealo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wer = 16;
hp = 100;
shiled = 60;
}
// getter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int getHp() {
return hp;
}
// 질럿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.
public void attack(Zergling z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z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질럿이 마린을 공격합니다.
public void attack(Marin m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m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m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// 방어적 코드
if(shiled <= power) {
hp = hp - (power - shiled);
return;
}
else if(hp <= 0) {
System.out.println(" [" + this.name + " ]이미 사망하였습니다.");
hp = 0;
return;
}
shiled -= power;
shiled++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System.out.println("체력 : " + this.hp);
System.out.println("쉴드 : " + this.shiled);
}
}
package basic.starcraft.ver02;
public class Zergling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ower;
private int hp;
public Zergling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wer = 5;
hp = 35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this.power = power;
}
public int getHp() {
return hp;
}
public void setHp(int hp) {
this.hp = hp;
}
// 저글링이 마린을 공격합니다. attackMarin
public void attack(Marin m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m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m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저글링이 질럿을 공격합니다. attackZealot
public void attack(Zealot z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 을 공격합니다.");
z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get, set
// 단축키 alt +shift +s
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// 방어적 코드
if(hp <= 0) {
System.out.println(" [" + this.name + " ]이미 사망하였습니다.");
hp = 0;
return;
}
hp -= power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System.out.println("체력 : " + this.hp)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