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ing - 8 (쓰레드 활용)
package ch08;
import java.awt.Graphics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import java.awt.event.KeyListene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Panel;
public class GameFrame extends JFrame {
BufferedImage BackgroundImage;
BufferedImage player1;
BufferedImage enemy1;
BufferedImage die1;
ImagePaner imagePaner;
int playerX = 150;
int playerY = 300;
int enemyX = 250;
int enemyY = 420;
boolean enemyMoving = true;
private final int MOVDE_DISTANCE = 10;
public GameFrame() {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addEventlistener();
}
// 클래스 안에 클래스 -> 중첩 클래스 -> 외부클래스, 내부클래스
private class ImagePaner extends JPanel implements Runnable {
// paintComponents -- x
// paintComponent -- o
@Override
protected void paintComponent(Graphics g) {
super.paintComponent(g);
g.drawImage(BackgroundImage, 0, 0, 600, 600, null);
g.drawImage(player1, playerX, playerY, 50, 50, null);
g.drawImage(enemy1, enemyX, enemyY, 50, 50, null);
// Todo 플레이어, 적군 그림 그려야 함
// 쓰레드를 활용할 예정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// true : 왼쪽으로 가능 상황
// false : 오른쪽으로 가능 상황
boolean dirction = true;
while (true) {
// System.out.println("진행중");
if ((playerX <= enemyX + 30) && (playerY <= enemyY + 30)) {
if ((playerX >= enemyX - 50) && (playerY >= enemyY - 50)) {
player1 = die1;
if (player1 == die1) {
// playerY += 30;
for (playerY = enemyY; playerY <= 650; playerY++) {
try {
Thread.sleep(5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repaint();
}
}
}
}
if (enemyMoving) {
if (dirction) {
enemyX -= 10;
} else {
enemyX += 10;
}
// 방향 바꾸는 개념은 적군 x 좌표값
if (enemyX <= 50) {
// false --> 오른쪽
dirction = false;
}
if (enemyX >= 500) {
// true --> 왼쪽
dirction = true;
}
try {
Thread.sleep(10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repaint();
}
}
}
}
private void initData() {
setTitle("Thread 활용한 미니 예제");
setSize(600, 600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try {
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
Background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.png"));
player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playerL.png"));
die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playerLDie.png"));
enemy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enemyL.png")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imagePaner = new ImagePaner();
// 다른작업자에게 일을 위임
Thread thread = new Thread(imagePaner);
thread.start()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// 배치 관지라를 좌표기반
// setLayout(null);
// 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크기 조절 불가 설정
setVisible(true); // 화면에 뜨게끔 설정
add(imagePaner);
}
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// 이벤트 리스너 등록방법 2가지 중
this.addKeyListener(new Key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keyTyped(KeyEvent e) {
}
@Override
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}
@Override
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System.out.println("여기가 동작함");
int code = e.getKeyCode();
if (code == KeyEvent.VK_UP) {
playerY -= 10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DOWN) {
playerY += 10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RIGHT) {
playerX += 10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LEFT) {
playerX -= 10;
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SPACE) {
// 1. 스페이스를 눌렀을떄 적군을 멈출수 있도록 코드 수정
enemyMoving = !enemyMoving;
}
// 2. player 가 적군과 만났다면 player 그림을 없어지도록 하기
repaint();
} // end of keyPressed
});
}
}
적 캐릭터 움직이기, 맞으면 죽어서 아래로 내려가기 구현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