💡학습 목표 💡
- 접근 제어 지시자란?
- 접근 제어 지시자에 종류를 알아 보자.
접근 제어자 - 정보 은닉, 캡슐화
- 객체의 각각의 상태값은 직접 변수를 통해서 변경하는 것이 아닌 기능(행위, 메서드)을 통해서 변경하게 설계 해야 한다.
1. 접근 제어 지시자란?
클래스 외부에서 클래스의 멤버 변수, 메서드, 생성자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키워드
2.접근 제어 지시자에 종류를 알아 보자.
public —> 어디에서든 접근 가능 함. default —>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 protected ← 상속 배운 이후 private —> 해당 .java 안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.
시나리오 코드
package basic.ch10;
//은행
public class Bank {
//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으면 default 제어 지시자이다.
public String name;
private int balance;
// private // private 는 클래스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.
// 입금하다
public void deposit(int money) {
balance = balance + money;
showInfo();
}
// 출금하다
public int withdraw(int money) {
// 방어적 코드를 작성
if (balance < money) 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요청입니다");
}
balance = balance - money;
showInfo();
return money;
}
// 총 잔액을 출력하다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은행 이름은 : " + this.name + "입니다"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은 : " + this.balance + "입니다");
}
// 정보 은닉(private) 후에 getter, setter 메서드를 설계해 둘 수 있다.
// get 메서드란 단순히 객체의 상태 변수를 리턴하는 메서드 이다.
public int getBlance() {
return this.balanc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this.name;
}
// setter 멤버 변수에 접근해서 객체의 상태 값을 변경하게 하는 메서드(리턴 타입 없음)
public void setName(String inputName) {
this.name = inputName;
}
public void setBalance(int money) {
if(money < 0) 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입력입니다.");
}
else {
this.balance = money;
}
}
}
package basic.ch10;
public class Bank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Bank bank1 = new Bank();
bank1.name = "우리은행";
bank1.deposit(10_000);
int getmoney = bank1.withdraw(5_000); // 리턴 타입이
System.out.println(">>>>>>출금>>>>>>>");
System.out.println("금액 : " + getmoney);
// 신입 개발자가 실수로 멤버 변수에 접근해서 수정을 한다면...?
// Bank 에 돈을 넣으려면 deposit() 기능으로 만들어져있다
// bank1.balance = 100_000; <--private 로 변경 후 정보 은닉 되었다.
// 이렇게 덮어쓰기가 된다면
// 의도하지 않은 실수를 발생 시킬 수 있다.
// Bank 폴더로 가서 int balance 에 private 태그(은닉태그) 를 사용해서
// 막을수 있다
bank1.deposit(100_000);
// 실행의 흐름을 만들 예정...
// 현재 은행에 전체 잔고가 200_000원 이하라면
// 본점에 금액 요청상황을 해야한다
System.out.println(bank1.getBlance());
int money = bank1.getBlance();
if (money <= 200_000) {
System.out.println("본점에 금액을 요청해 주세요");
}
bank1.setName("그린은행");
System.out.println(bank1.getName());
bank1.setBalance(1_000_000);
System.out.println(bank1.getBlance());
}// end of main
}// end of class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er 0.0.1 Starcraft (0) | 2024.04.19 |
---|---|
this. 의 3가지 사용 방 (0) | 2024.04.19 |
객체지향 패러다임이란 (0) | 2024.04.16 |
생성자(constructor) (0) | 2024.04.16 |
RunTime Data Area (0) | 2024.04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