💡 학습 목표
- static 변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자.
- Runtime Data Area 에 대한 개념을 알자.
- static 변수에 활용
static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.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리며,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. 즉, 객체가 동일한 static 변수의 값을 공유합니다.
왜 클래스 변수라고 불리는 걸까?
우리가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을 하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체제로부터 할당받는 메모리들이 존재 합니다. 그 특성에 따라 영역등이 존재 하는데 그 구성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.
메모리 영역(JVM Memory, Runtime Data Area)
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
-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
-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
- 카드회사에서 카드를 새로 발급할때마다 새로운 카드 번호를 부여
- 회사에 사원이 입사할때 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한 경우
- 은행에서 대기표를 뽑을 경우(2대 이상)
package basic.ch12;
// 번호를 뽑아주는기계
public class NumberPrinter {
private int id;
//private int waitNumber; 멤버 변수
//private static int waitNumber; // --> Method Area
// waitNumber
public static int waitNumber; // --> Method Area
public NumberPrinter(int id) {
this.id = id;
waitNumber = 1;
}
// 기능 번호표를 출력한다.
public void printWaithNumber() {
System.out.println(id + "번에 기기의 대기 순번은" + waitNumber);
waitNumber++;
}
}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NumberPrint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mberPrinter n1 = new NumberPrinter(1);
NumberPrinter n2 = new NumberPrinter(2);
n1.printWaithNumber(); //고객1
n1.printWaithNumber(); //고객2
n1.printWaithNumber(); //고객3
n1.printWaithNumber(); //고객4
n2.printWaithNumber(); //고객 5
n2.printWaithNumber(); //고객 6
}
}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NumberPrinter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객체 각각에 존재하는 멤버변수를 사용하려면
// 메모리에 올라가야 사용을 할 수 있다
//NumberPrinter numberPrinter1 = new NumberPrinter(1);
// static 변수를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// static 변수는 클래스이름. 으로 접근 할수있다
System.out.println(NumberPrinter.waitNumber);
}
}
정리
실행 버튼(프로그램 실행) ---> OS부터 메모리 영역을 할당 받는다.
순서
- Method Area(Static)
- Statck(main)
- Heap(객체)
도전 문제
회사에 사원이 입사할때 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한 경우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Company {
public static String companyName = "그린컴퍼니";
static int eepSerialNumber = 1000;
//코드 테스트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mployee emp1 = new Employee("홍길동");
System.out.println(emp1.getEmployeeId());
Employee emp2 = new Employee("이순신");
System.out.println(emp2.getEmployeeId());
Employee emp3 = new Employee("강감찬");
System.out.println(emp3.getEmployeeId());
}
}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Employee {
private int employeeId; // (멤버 변수)객체마다 고유의 값을 가져야 한다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department;
// 요구조건
// 사원이 존재하게 될 때 마다 고유한 사원 번호를
// 할당하고 싶다. 단 사원 번호는 중복 되어서는 안된다.
// static 과 멤버 변수에 활용
//객체 생성자, 멤버변수, 함수를 필요하다면 호출 또는 초기화 할 수 있다
public Employe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this.employeeId = Company.eepSerialNumber;
Company.eepSerialNumber++;
}
public int getEmployeeId() {
return employeeId;
}
public void setEmployeeId(int employeeId) {
this.employeeId = employee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String getDepartment() {
return department;
}
public void setDepartment(String department) {
this.department = department;
}
}//end of class
static 을 이해하기 위해서 메모리 실행 순서(지금 단계에서의 이해)
- Method Area(static)
- Stack
- Heap
카드 번호가 발급 될때마다 고유한 카드 번호를 가질 수 있도록 코드를 설계.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Card {
// 맴버 변수,static 변수
static int seriaNumber = 1000;
// 생성자
String name; // 사용자 이름
private int cardcode; // 카드번호
// 멤버변수
public Card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this.cardcode = Card.seriaNumber;
Card.seriaNumber++;
}
// get,set 작성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Cardcode() {
return cardcode;
}
public void setCardcode(int cardcode) {
this.cardcode = cardcode;
}
// 메인함수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d card1 = new Card("성후");
System.out.println(card1.getCardcode());
Card card2 = new Card("성후1");
System.out.println(card2.getCardcode());
}// end of main
}// end of class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배열에 대해서 알아 보자 (0) | 2024.04.22 |
---|---|
static 메소드(함수) (0) | 2024.04.19 |
ver 0.0.1 Starcraft (0) | 2024.04.19 |
this. 의 3가지 사용 방 (0) | 2024.04.19 |
접근 제어 지시자 (0) | 2024.04.17 |